『가장행복한공부』
- 般若心經 -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故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모두가 비었음을 비추어보고모든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사리자여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요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 지각 의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그러하느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줄어드는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공함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감각 지각 의지와 계속되는 생각 최후의 인식도 없고
눈귀코혀몸 의지도 없으며 빛과 모양 소리 향기 맛 닿은 법도 없고
눈의 객관과 내지 인식의 객관까지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고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 없어서
괴로움 번뇌 열반 수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얻을 것도 없나니
얻을 것이 아예 없기 때문이니라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마음의 걸림이 없게 되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게 되어
뒤바뀐 망상을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삼세에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기 때문에 위 없이 높고 깊고 바른 깨달음 이룩하였느니라
사리자여 그러므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비로운 주문이고
가장 밝은 주문이고 위 없이 드높은 주문이며
등등함이 없는 주문이니
모든 괴로움을 없애주고 진실하며 허망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 주를 설하리라
가자 가자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가자 가자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가자 가자 어서 가자 열반 언덕 어서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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